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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물에 향긋함 더하는 우리 기름
보관 방법과 활용법 알아보기

토종 기름

건강과 미식에 대한 꾸준한 관심으로 선택할 수 있는 식용 기름의 종류도 다양해졌지만, '신토불이'의 힘일까요? 우리 나물에 어울리는 것은 역시 토종 기름인 듯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보관하고 활용하는지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참기름은 압착한 것이 좋아!
참깨의 고소한 향미를 품은 참기름은 불포화 지방산이 80%에 달하며, 천연 항산화 성분인 세사몰, 세사몰린 등을 함유하고 있는 건강 식품입니다. 참깨를 빻거나 분쇄한 것보다 압착한 참기름이 맛과 향이 좋으며, 온도 변화가 없는 상온에 보관하면 6개월에서 2년까지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어요. 시금치를 무칠 때 사용하면 지용성 비타민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답니다.
열에 강하다! 포도씨유
필수 지방산 인리놀렌산과 항산화성분인토코페롤, 베타씨토스테롤 등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발연점이 250℃로 일반 식용유보다 높아 튀김이나 부침용으로 좋고, 쉽게 타지 않아 여러 번 사용해도 괜찮아요.
피부가 좋아하는 해바라기씨유
해바라기씨를 압착해 만든 해바라기씨유는 천연 피부 보호막 성분이 함유돼 있어 피부 미용에 좋은 기름이에요. 필수지방산인 오메가-6 등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좋지만, 열량이 높아 체중 감량을 하는 사람이라면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튀김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해요.
들기름은 되도록 빨리 먹어야
들기름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상대적으로 부족한 오메가 3 지방산을 약 60% 정도 함유하고 있어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기름입니다. 하지만 산패가 쉬워 구입 후 되도록 한 달 이내로 빨리 먹는 것이 좋아요. 좀 더 오래 두고 먹으려면 짙은 색 병에 담아 냉장보관하거나 참기름과 반씩 섞어 사용하면 좋아요.
혈당 낮춰주는 대마종자유
대마씨에서 환각 성분을 뺀 알맹이를 짠 오일로, 불포화지방산, 식물성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등의 성분이 풍부해 성인병 예방에 좋은 건강한 기름이에요. 다만 풍부한 영양성분을 아낌없이 취하려면 50℃ 이하의 저온 압착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고, 어린잎채소나 삶은 달걀 등에 뿌려 먹으면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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