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HOME > 소비 공감 > 소비공감 뉴스
인쇄 주소복사

소비공감 뉴스

NEWS 1
안전한 식사 문화 개선에 앞장서다
2021 상반기 안심식당 우수 지자체 선정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상반기 '안심식당' 운영 현황을 평가해 총 6곳의 우수 지자체를 선정했다. 안심식당은 ▲덜어 먹기 가능한 도구 비치・제공 ▲위생적 수저 관리 ▲종사자 마스크 착용을 기본적으로 지키면서 지자체별 추가 요건을 충족하는 음식점을 뜻한다. 이번에 선정된 6곳 가운데 광역 지자체 부문에서는 인천광역시가 1위, 경상북도가 2위, 전라남도가 3위로 평가됐으며, 기초 지자체 부문에서는 경상북도 경주시가 1위, 대구광역시 동구와 전라북도 완주군이 공동 2위로 평가됐다.

선정된 지자체는 관내 음식점 대비 비율, 2020년 대비 비율 등을 고려해 2021년 안심식당 목표 설정, 목표 대비 지정현황, 취소·변경 관리실적 등 부분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곳이다. 안심식당은 음식을 공유하는 우리 식사 문화를 바꾸는데 앞장서는 곳으로 코로나19 확산 이후 작년 6월부터 농식품부 주관으로 각 지자체에서 지정·관리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7월 25일 기준으로 전국에 32,239개의 안심식당을 지정했으며, 하반기까지 약 4만 개소를 목표로 지정 음식점을 꾸준히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우리동네 안심식당은 어디? Q.안심식당이 무엇인가요? - 안심식당은 코로나19를 계기로 우리 식사문화를 안전하게 바꾸기 위해 도입되었어요! 각 지자체에서는 덜어먹기 가능한 도구를 비치제공하고 위생적 수저관리 및 종사자 마스크 착용을 준수하고 지자체별 추가 요건을 이행하는 안심식당으로 지정한답니다.	Q.우리동네 안심식당은 어디서 확인하나요? - 네이버,카카오맵,다음,티맵검색창 한식포털(www.hansik.or.kr)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NEWS 2
사고·질병 발생 농가에 '영농도우미' 지원
전국 1만6천 농가에 최대 10일까지

농림축산식품부가 취약 농가의 인력 지원을 위해 사고 또는 질병 등으로 영농이 어려운 농가에 인력을 지원하는 '영농도우미'와 고령·취약 계층을 지원하는 '행복나눔이사업'을 운영한다. 영농도우미는 2006년부터 지원해오고 있는 사업으로, 농지 경작면적이 5ha 미만인 농업인 가운데 ▲사고 또는 질병으로 2주 이상 진단, 또는 ▲3일 이상 입원 ▲암, 고혈압을 제외한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희귀난치성질환 등 4대 중증질환 진단 후 통원 치료를 받았거나 ▲여성농업인으로 1일 이상 농업인 교육과정에 참여한 경우 지원받을 수 있다.

농식품부는 지난해부터 코로나19 발생과 확산에 따라, 코로나19를 포함한 제1∼2급 법정감염병 확진자 또는 접촉자로 격리 중인 농업인을 지원 대상에 포함했다. 이에 따라 올 상반기에만 7천여 농가에 지원했으며, 올해 연말까지 1만6천 농가에 영농도우미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기간은 연간 최대 14일까지다. 영농도우미 1일 인건비는 농촌지역의 인력수급, 임금수준 등을 고려해 7만 원이었던 전년 대비 1만 원을 인상한 8만원이다. 영농도우미 이용 농가가 인건비의 30%에 해당하는 24,000원을 부담하면, 농식품부가 70%인 56,000원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영농도우미를 지원받고자 하는 농업인은 영농도우미 이용신청서에 진단서, 입원확인서 등 증빙서류를 첨부해 가까운 지역농협에 신청하면 된다.

영농도우미는 원칙적으로 '영농도우미 인력지원단원' 중에서 신청 농가의 작업내용을 고려하여 영농작업을 원활히 대행할 수 있는 자를 선정하나, 원활한 영농작업을 위해 신청 농가가 영농도우미를 추천한 경우 우선 선정하도록 하고 있다. '행복나눔이 사업'은 농식품부가 농촌지역 고령·취약 가구에 말벗, 상담, 세탁, 청소, 목욕보조 등의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지원대상은 농촌에 거주 하는 만 65세 이상 가구와 중위 소득 50% 이하인 수급자, 다문화 가정 등 결혼이민여성, 조손(祖孫), 장애인가구이며, 연간 최대 12일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행복나눔이를 이용하고자 하는 가구는 가까운 지역농협에 신청하면 된다. 행복나눔이 인건비(15,000원/1일 2시간)는 농식품부와 농협중앙회에서 전액 부담한다.

영농도우미 지원 사업
지원 대상 : 농지 경작면적 5ha 미만 농업인 중
  • 사고 또는 질병으로 2주 이상 진단받은 자
  • 3일 이상 입원한 자
  • 4대 중증질환* 진단 후 통원 치료를 받은 자
    *암, 심장질환(고혈압 제외), 뇌혈관질환, 희귀난치성질환
  • 1일 이상 농업인 교육과정에 참여한 여성 농업인
  • 코로나19 포함 제1~2급 법정감염병 확진자 또는 접촉자로 격리 중인 자
지원 규모 : 1만6천 농가
지원 내용 : 1일 인건비 총 80,000원 중 56,000원 지원 (이용 농가 24,000원 부담)
필요 서류 : 영농도우미 이용신청서, 진단서, 입원확인서
신청처 : 각 지역농협
행복나눔이 지원 사업
지원 대상: 농촌 거주자 중
  • 만 65세 이상 가구
  • 중위 소득 50% 이하인 수급자
  • 다문화 가정 등 결혼이민여성
  • 조손(祖孫)
  • 장애인 가구
지원 규모 : 말벗, 상담, 세탁, 청소, 목욕보조 등의 돌봄 서비스 제공
지원 내용 : 연간 최대 12일간 하루 2시간 서비스 지원
신청처 : 각 지역농협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