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HOME > 소비 공감 > 공감여지도
인쇄 주소복사

바다와 산이 맞닿은 너른 평야 지대
전라북도 특산물

호남평야로 대표되는 넓은 평야 지대를 끼고 있어 예로부터 한반도를 대표하는 곡창지대로 꼽혔던 전라북도.
너른 땅에서 자란 쌀은 윤기가 흘러 밥맛 좋기로 유명하고 바다와 산이 둘러싼 지역은 복분자와 더덕, 고추의 고장으로도 이름이 나 있다.
천혜의 자연환경 덕에 다양한 농식품을 만나볼 수 있는 기름진 땅, 전라북도의 특산물을 소개한다.
정리. 편집실, 사진 출처. 지리적 표시 가이드북
전라북도 특산물이야기
군산 쌀
군산 쌀
군산 쌀은 미네랄이 풍부한 앞바다와 금강 철새 도래지 주변의 평야에서 생산돼 찰기가 많아 부드러운 식미를 자랑하며, 단백질 함량이 낮아 밥맛이 좋다. 또한, 넓은 평야를 관류하는 금강과 만경강 외에 하천, 저수지 등 농업용수가 풍부해 우수한 품질의 쌀이 생산되고 있다.

고창 복분자
고창 복분자
고창 지역은 복분자 주산지로 대부분 바다와 가까워 표고가 낮고, 주위는 산으로 둘러싸여 해일이나 태풍 등의 자연재해 피해가 적으며 강우량과 강설량이 많아 복분자 생육에 매우 좋은 지형을 갖추고 있다. 특히 서해의 바람을 맞고 자라 향이 짙고, 수확시기인 6월 강수량이 적어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부안 오디
부안 오디
부안군은 서해안과 직접 접하고 있는 남부 지역으로 기온이 온난하고 일조량이 풍부하다. 또한 연중 불어오는 해풍의 영향으로 병충해 발생이 적고, 전체 밭 토양의 약 82.9%가 양토로 이뤄져 있어 영양이 풍부한 고품질의 오디를 생산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
무주 머루
무주 머루
무주 지역은 예로부터 덕유산자락의 무주군 설천면 구천동 일대와 적상면 삼거리 일대의 산야에 머루가 대규모로 자생했다. 청정 무주 지역에서 생산되는 무주 머루는 당도가 높고 산 함량이 적어 신맛이 적으며, 비타민C 함량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순창 고추장
순창 고추장
순창 고추장은 섬진강 상류의 깨끗한 지하 암반수와 장 발효에 최적인 기후조건, 그리고 장인의 전통적인 손맛이 어우러져 타 지역에서는 따라 하기 힘든 검붉은 빛깔과 은은한 향, 감칠맛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그 맛은 예로부터 유명해 조선 시대 궁궐에서 사용될 정도였다.
장수 오미자
장수 오미자
단맛, 쓴맛, 신맛, 짠맛, 매운맛 이 다섯 가지 맛이 오묘한 조화를 이루는 오미자는 환절기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장수 오미자의 재배지는 자생지와 거의 일치할 정도로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어, 맛과 영양이 풍부한 친환경 고품질 오미자로 인정받고 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