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미로운 트렌드Ⅱ
  • 공감과 공유
  • 감미로운 트렌드Ⅱ

감미로운 트렌드Ⅱ

농산물우수관리인증제도 인기농산물 인증의 대세, GAP(Good Agricultural Practices)

국내 모 마트에서는 지난해부터 GAP 인증이 있는 쌀만 취급할 정도로 농산물 인증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는 추세이다. 유통업체의 만족도 또한 높다. 이제 산지발굴과정에서 GAP 인증여부는 선택이 아닌 필수 조건으로 자리잡고 있다.

글 육성연(리얼푸드 기자)

생산부터 유통까지 안전! GAP 인증

GAP는 Good Agricultural Practices로 각 단어의 앞글자를 떼어 만든 용어이다. 농산물의 생산 단계부터 유통단계까지 토양, 수질 등의 농업환경과 잔류농약, 중금속, 유해 미생물 등의 위해요소를 안전하게 관리하는 제도를 말한다. 안전한 식품 생산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FAO(유엔식량농업기구) 등의 국제기구에서도 GAP 기준을 마련했으며, 현재 100여 개의 국가에서 이 제도를 적용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2006년 도입 이후 참여 농가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9월 기준 전국 GAP 인증 농가수는 9만 3,517호로 전체 농가수의 9.2%를 기록했으며, 2010년 3만 4,000여 농가에 비하면 크게 증가한 수치다. 소비자에게는 하나의 마크로만 보이지만 그 인증을 받기 위한 과정은 여간 까다로운 일이 아니다. 서류심사와 함께 토양과 용수·농산물을 검사받는 등 철저한 현장심사를 통과해야만 인증을 획득할 수 있으며, 2년에 한 번씩 갱신도 해야 한다. 그렇다면 이렇게 복잡하면서도 어려운 GAP 인증을 농민과 소비자가 주목하고 이유는 무엇일까.

GAP 인증의 중요한 세 가지 가치

GAP 인증은 세 가지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식품의 안전성이다. 농민에게 GAP 인증은 안전한 '명품' 먹거리를 증명해주는 일종의 '자부심'이다. 가격이 우선시되는 과거와 달리 우리시대의 좋은 농산물이란 식품의 안전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농약잔류나 중금속 오염 등 농식품 안전사고가 증가하면서 사전예방적 안전관리체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GAP 인증은 식품 안전성에 대한 신뢰 구축에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단순한 잔류농약 여부를 넘어 GAP는 PLS(농약허용물질 목록 관리제도) 실현을 통해 안전성을 더욱 확보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우리 농산물에 대한 신뢰향상과 농촌의 활성화이다. GAP는 농식품 안전사고 예방을 목적으로 한 이력추적관리를 시행하고 있어 우리 농산물의 신뢰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또한 인증 농가는 판로가 넓어지면서 소득이 늘며, 수입산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경쟁력도 확보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환경보호의 가치를 들 수 있다. GAP인증은 농업환경 보전을 통해 지속가능한 농업과 더 좋은 삶의 터전을 제공해줄 수 있다. 환경친화적 소비를 실천하는 그린슈머가 늘고 있는 만큼 GAP 인증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추세이다.

GAP의 가치는 소비자가 알아야 한다

이러한 성향은 최근 통계에서도 확인된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지난 2017년 1월부터 2019년 6월까지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소비자들은 농산물의 안전관리 외에도 '자연·환경' 키워드를 많이 언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관 키워드 언급량 순위에서 자연·환경(1,392건)은 건강(4,140건), 안전(3,300건), 생산(3,230건), 품질(1,938건)에 이어 5위로 집계됐다. GAP 인증 농산물에서 가장 호응이 높은 품목은 과일이다. 그 중 사과는 GAP 인증 건수가 가장 많은 동시에 소비자에게도 인기가 높은 품목이다. 이번 조사에서 사과의 경우 2017년 679건에서 2018년 914건으로 34.6% 늘며 가장 많은 인증 건수를 기록했다. 그밖에 'GAP 농산물 인기 품목 키워드 조사'에서도 사과는 3년 연속 1위에 올랐다. 사과에 이어 2019년 기준 2위는 딸기, 3위는 배인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에는 수출 효자품목으로 떠오른 샤인머스캣이나 푸룬, 고구마 등에도 GAP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분위기다.

다만 대중적인 인지도를 더 확보해야 한다는 과제는 남아 있다. GAP 인증은 환경보전과 우리 농촌사회의 유지는 물론 우리의 건강한 식생활을 책임질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이다. 이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소비자의 정확한 이해와 인지이다. 아무리 좋은 가치를 지닌 제도일지라도 소비자가 외면하면 생명을 갖지 못한다. GAP의 가치는 그 누구보다 소비자가 가장 잘 알아야 한다.

TIPGAP 정보서비스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운영하는 GAP 정보서비스 홈페이지에서는 △농산물우수관리제도 소개 △GAP인증기관 정보 제공 △농업인 및 GAP 인증 심사원 교육 지원 △위생적인 농산물 처리를 위한 우수관리시설의 정보 제공 △GAP 인증 농산물 생산 정보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웹진구독신청하기

농식품소비 공감 다양한 소식과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니다.

농식품소비 공감 웹진 구독신청

농식품소비 공감웹진 구독신청 하시는 독자분들에게 매월 흥미롭고 알찬 정보가 담긴 뉴스레터를 발송하여 드립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이메일 주소 외의 정보는 받지 않습니다.

Email

구독신청을 취소하시려면 아래 [구독취소신청] 버튼을 클릭하신 후 취소신청 이메일을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