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열전Ⅱ
  • 농식품과 농촌
  • 식품열전Ⅱ

식품열전Ⅱ

비슷비슷한 감귤?생김새부터 맛까지 완전정복!

찬 기운이 밀려오자 어디선가 새콤달콤 귤향이 바람을 타고 온다. 요즘은 하우스에서 재배하기 때문에 사계절 내내 귤을 먹을 수 있지만 그래도 과일은 제철에 먹는 것이 최고! 품종개량으로 그 종류도 다양해진 겨울철 대표 간식, 귤을 알알이 들여다본다.

글 엄용선

제주감귤은 온주밀감 vs. 만감류

감귤은 감귤속·금감속·탱자속 나무의 열매를 모두 합해 부르는 말이다. 즉, 밀감, 오렌지, 유자, 자몽, 레몬, 탱자도 모두 감귤류에 속한다.
우리나라 대표 감귤은 밀감이다. 제주에서 생산되는 감귤류는 다시 온주밀감과 만감류로 나뉘는데, 먼저 온주밀감은 제주에서 가장 많이 재배하는 귤로, 우리가 흔히 먹는 보통 귤을 뜻한다. 만감류는 감귤나무 품종과 오렌지 품종을 교배해 새로 만든 재배한 감귤류로 완전히 익도록 오래 두었다가 수확하는 귤을 뜻하고, 한라봉, 황금향, 레드향, 천혜향 등이 이에 속한다.
온주밀감은 제주 전 지역에서 재배되는데 특히 따뜻한 서귀포 지역에서 재배된 것이 단맛이 강하다. 재배 시기에 따라 종이 달라진다. 극조생종(10~11월)은 크기가 크고 향이 연하며 맛이 좋고 조생종(12월)은 크기가 작고 향이 좋고 맛도 좋다. 재배방법에 따라서도 하우스 감귤, 노지 감귤, 타이백 감귤, 비가림 감귤로 구분된다. 대부분 감귤은 새콤달콤한 맛으로 인기가 좋다.

한라봉, 레드향, 천혜향, 황금향

이젠 알고 맛있게 먹자!

한라봉, 레드향, 천혜향, 황금향 종류
교배 품종 맛(식감) 당도 모양(특징) 향기 껍질 수확시기
한라봉 밀감+청견(온주밀감류+오렌지류) 새콤달콤하면서도 단맛이 강하며, 과육은 아삭하며 과즙은 풍부하다. 13~14
Brix
꼭지부분이 볼록 튀어나오고 표면이 울퉁불퉁하다. 상큼한 향 두꺼움 1~3월
레드향 한라봉+지향(온주밀감류) 당도가 높고, 과육이 아삭하고 단단하다. 13~14
Brix
신품종 중 가장 납작하다. 짙은 향 얇음 1~3월
천혜향 청견+앙콜(감귤류 교잡)+마코트(감귤류+오렌지) 신맛이 적고 당도가 높다. 과즙이 풍부하다. 13
Brix
평평하게 퍼진 모양 풍부하고 짙다 얇음 1~4월
황금향 한라봉+천혜향 신맛이 적고 낮은 당도. 부드럽고 과즙이 풍부하다. 12
Brix
둥근 과형 달콤한향 얇음 7~12월

★ 모바일에서는 표를 왼쪽으로 터치하시면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 한라봉
  • 레드향
  • 천혜향
  • 황금향

Tip

맛있는 귤 고르기

표면이 오돌토돌할수록 신선하다. 검은 점이나 약간의 흠집은 유기농 재배나 농약을 적게 친 노지감귤에서 흔히 나타나는 현상이니 오히려 좋다. 반면 지나치게 윤이 나는 귤은 인공적으로 코팅 처리한 것으로 피하는 게 좋다. 만져봤을 때 껍질이 얇고 탱탱한 것, 꼭지가 파랗게 붙어 있으며 단단하고 무거울수록 과즙이 많다.

귤 오래 두고 먹기

박스로 구입한 귤은 모두 꺼내 무르거나 썩은 귤은 따로 나눠 즉시 먹거나 버린다. 나머지 귤은 물기를 잘 말린 후 신문지를 깐 박스에 한층 담고, 다시 신문지를 깔아 켜켜이 눌리지 않게 담는다. 서늘한 곳, 특히 3~5℃ 정도의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냉장고에 보관한다.

웹진구독신청하기

농식품소비 공감 다양한 소식과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니다.

농식품소비 공감 웹진 구독신청

농식품소비 공감웹진 구독신청 하시는 독자분들에게 매월 흥미롭고 알찬 정보가 담긴 뉴스레터를 발송하여 드립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이메일 주소 외의 정보는 받지 않습니다.

Email

구독신청을 취소하시려면 아래 [구독취소신청] 버튼을 클릭하신 후 취소신청 이메일을 작성해주세요.